Home 사이트맵 E-Mail
상담소소개 가정폭력 법률정보 상담실 게시판
 
 
가정폭력알아보기
가정폭력대처요령
가정폭력에도움을
 
 
  1. 가정폭력 예방을 위한 10가지 지침
2. 위기상황에서의 대처
3. 법적 대응 지침
4. 행위자와 헤어진 경우 피해자 대처요령
 
위기상황에서의 대처
 
    어떤 관계에서 폭력이 발생하면 그 폭력은 거의 언제나 다시 일어납니다. 실제로 폭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심해지거나 빈번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폭력을 사용한 배우자가 폭행 후 용서를 빌고 새 사람이 되겠다는 약속을 했을 경우에라도 그 폭력은 다시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폭력에 대비해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미리 생각하고 준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 폭력 행사 이전
     가정폭력상담기관에 연락한다.
     다음의 것들을 준비한다.
- 전화, 현금, 옷, 중요한 물품들, 아파트 임대계약서, 의료보험카드, 남편의 수입기록들, 피신처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는 전화번호목록, 신용카드, 은행통장과 그밖에 중요한 것,
   
    ⇒ 폭력 행사 시
     자신을 방어하고 보호한다.
     도움요청 전화를 한다.
     계속해서 크게 비명을 지른다. 창피할 것이 없다. 창피한 것은 남자 측이다.
     도망간다. 가능하면 피신한다.
     경찰을 부른다.
- 경찰은 다시 발생할지 모르는 계속되는 폭력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해줍니다. 경찰은 당신을 위해 안전한 장소나 병원으로 갈 수 있는 교통편을 준비해주거나 제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일 범죄증거가 있으면 그들은 당신을 폭행하는 사람을 체포할 수 있습니다. 경찰을 부르는 것이 앞으로 행위자가 다시 폭력을 휘두르는 행위를 감소시켜줄 수 있다는 사실이 계속 입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위자에게 법적 제재를 가한다면 그가 당신에게 폭력적 행위를 반복할 가능성이 훨씬 줄어들며 이것은 당신을 한층 더 안전하게 해줍니다.
   
    ⇒ 폭력 행사 후
     즉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 의사나 간호사에게 자초지종을 말하고 상처부분의 사진을 찍어보도록 요청하십시오. 그리고 진단서를 발급 받으십시오. 이 진단서가 후에 법적 대응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피해기록을 작성하십시오.
- 당신을 폭행한 사람이 피해 후 법적 처벌을 받기 원하지 않더라도 자녀양육권 시비 등 나중에 당신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과거 학대증거가 됩니다.
     증거를 보존하십시오.
- 경찰은 당신이 법적 대응을 하려할 때, 증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 물적 증거에는 병원기록, 진단서, 진술서, 상처부위의 사진, 찢어진 옷, 사용된 흉기, 목격자의 증언 등이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당신의 피해사실을 말하십시오.
- 위기상황 시 누군가에게 당신의 피해사실을 말한다는 것은 당신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고 또한 증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